중학교 과정 중 한 학년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토론 · 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
자유학년제를 통해 학생들이 즐거운 학교생활 속에서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길 모색
1. 대상: 고성동중학교 1학년 30명
2. 기간: 2022.3.2.~2023.2.28.
3. 자유학년제 적용 대상 및 학기: 1학년 1, 2학기
1. 교실 수업 개선: 핵심 성취기준 기반의 수업으로 효율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의 협력,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평가 방안 연구, 실시
2. 즐겁고 신나는 행복 활동: 교과 활동 외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 주제선택활동, 진로탐색활동 등을 통해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 발전시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 함양
교과별 주제 선택 활동 강의로 능동적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 수업 전개
국어: ‘지속가능한 세계와 나’(환경 문제 토의. 환경전문 외부강사 협업수업)
사회: ‘다함께 돌자 지구한바퀴’, ‘도전! 나도 민주시민’(기후와 지형이해, 민주시민교육)
수학: ‘숫자로 통하는 세상’(논리적 사고력 함양)
고성진로교육센터 연계 진로체험(찾아가는 진로체험 10월)
고성진로교육센터 연계 진로체험(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 10월)
진로캠프(11월)
교육기부프로그램 활용 진로캠프(연중)
다양한 예술 활동을 체험하고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적성을 찾을 기회 제공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예술 활동 기회 제공(예; 심화음악반, 창의미술반)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한 체육 수업 및 심화 수업 확대
매주 화요일 7교시 스포츠 동아리운영
다양하고 폭넓은 직업체험 프로그램 제공
만화반, 요가반, 수학의 정석, DIY 속 업사이클링, 명화 활동 등